• 보관기간이 지난후 보관기간을 연장하려면?/그비용은?
    계약 기간 만료 시점에서 저희 베이비셀에서 산모님께 제대혈 보관 기간 연장에 대한 전화 또는 이메일을 드립니다.

    그 때 저희에게 연장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연장 의사를 말씀해 주시면 됩니다.

    그 경우에는 보관기간 연장시점의 물가 인상율을 반영하여 소정의 연간 보관료를 지불하시면 연장보관 됩니다.

    만약에 보관 기간을 연장하지 않고 보관기간이 종료된 경우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해당 제대혈은 폐기됩니다.
  • 제대혈 보관비용은?
    평생보관형 100년 400만원
    혜택1. 1+4사용서비스(기증제대혈 공급비용 제공/아기 본인 포함한 직계 형제· 자매,부모,(외)조부모)
    혜택2. 조혈모세포 이식비 지원 : 아기본인 1억원/ 직계 형제· 자매 3천만원
    혜택3. 산모혈액검사(DOUBLE SCREEN)
    혜택4. HLA-type검사비 지원
    혜택5. 조기사용 환급 서비스

    프리미엄형 30년 200만원
    혜택1. 1+3사용서비스(기증제대혈 공급비용 제공/아기 본인 포함한 직계 형제· 자매,부모,(외)조부모)
    혜택2. 조혈모세포 이식비 지원 : 아기본인 7천만원/ 직계 형제· 자매 2천만원
    혜택3. 산모혈액검사(DOUBLE SCREEN)
    혜택4. HLA-type검사비 지원
    혜택5. 조기사용 환급 서비스

    안심형 20년 160만원
    혜택1. 1+2사용서비스(기증제대혈 공급비용 제공/아기 본인 포함한 직계 형제· 자매,부모,(외)조부모)
    혜택2. 조혈모세포 이식비 지원 : 아기본인 4천만원/ 직계 형제· 자매 1천만원
    혜택3. 산모혈액검사(DOUBLE SCREEN)
    * 선택1. HLA-type검사비 지원
    * 선택2. 조기사용 환급 서비스

    일반형 15년 135만원
    혜택1. 1+1사용서비스(기증제대혈 공급비용 제공/아기 본인 포함한 직계 형제· 자매,부모,(외)조부모)
    혜택2. 산모혈액검사(DOUBLE SCREEN)
    *선택1. 조혈모세포 이식비 지원 : 2천만원/아기본인
    *선택2. HLA-type검사비 지원
    *선택3. 조기사용 환급 서비스

    * 선택 1,2 3 항목은 결제 기준에 따라 제공 됩니다.
    * 공통사항 : 등록비, 제대혈 검사비 및 분리비, 제대혈 동결 저장비 등
    - 이식비 지원: 보관된 아기제대혈 사용시 1회에 한정합니다.제세공과금 제외
    - 아기의 형제·자매 이식비지원의 경우 보관된 아기의 제대혈이 보관확정일로부터 만2년 경과된 시점이후 발병한 직계 대상에 한하여 제공 됩니다.
    - HLA Type 검사비 지원 : 조혈모세포 이식관련 질환으로 보관된 제대혈 이식시(아기본인 포함 직계 형제·자매,부모)
    - 조기사용환급서비스: 혜택 제공시점을 기해 부가서비스를 포함한 모든 계약은 종료됩니다.제대혈 위탁보관 계약서 약관14조 3항에 의거하여 지급
    * 기증제대혈을 사용하게 될 경우 "공급 소요비용 납입증명 서류"를 제출하시면 아기 본인을 포함한 직계 형제·자매 부모, (외)조부모에 한해 지원됩니다.
    (기왕력이 있는 직계 형제·자매 부모, (외)조부모는 제외)
    * 조혈모세포 이식시 수술비 제공 및 적용 질환 범위
    - 프로그램에 의한 공급비용 지원은 의료보험에서 조혈모세포 이식의 적응증으로 인정하는 경우에 한하며, 전문의 진료 소견서가 있어야 제공됩니다.
    - 급성 백혈병 : 급ㆍ만성 림프구성 백혈병, 급ㆍ만성 골수성 백혈병, 골수 이형성 증후군,다발성 골수종, 윌름씨 종양, 등
    - 혈액질환 : 재생불량성 빈혈, 판코니 빈혈, 지중해성 빈혈, 무거핵구성 혈소판 감소증 등
    - 선천성 대사질환 : 고셔씨병, 부신 백질 이영양증, 헌터 증후군, 백혈구 부착 결핍증, 무표지 림프구 증후군 등
    - 선천성 면역이상질환 : 중증 합병 면역 결핍증, ADA 효소 결핍증, 선천성 면역 결핍증 등
  • 제대혈을 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질환은 무엇입니까?
    (가) 백혈병 및 악성종양 : 급ㆍ만성 림프구성 백혈병, 급ㆍ만성 골수성 백혈병, 골수 이형성 증후군, 다발성 골수종, 윌름씨 종양 등

    (나) 혈액 질환 : 재생불량성 빈혈, 판코니 빈혈, 지중해성 빈혈, 무거핵구성 혈소판 감소증 등

    (다) 선천성 대사질환 : 고셔씨병, 부신백질 이영양증, 헌터 증후군, 백혈구 부착 결핍증, 무표지 림프구 증후군 등

    (라) 선천성 면역이상 질환 : 중증 합병 면역 결핍증, ADA 효소 결핍증, 선천성 면역 결핍증 등

    (바) 자가면역질환 : 다발성 경화증, 류마티스성 관절염, 전신성 홍반성 난창(루프스) 등

    (사) 개발 진행중인 질환 : 뇌졸중, 알츠하이머병, 심장병, 파킨슨병, 신경계장애, 근이영양증 척수손상, 간질환, 당뇨병 등
  • 제대혈 보관이 왜 필요한가요?
    제대혈은 10달 동안 아기의 보금자리였던 태반과 엄마와 아기를 연결하는 탯줄에 존재하는 혈액으로 혈액 암을 비롯한 각종 암 및 악성 혈액 질환, 대사성ㆍ면역 질환 등을 치료할 수 있는 조혈모세포가 포함된 소중한 혈액입니다.
    제대혈 100 ml 속에 들어있는 조혈모세포는 골수 1000 ml의 조혈모세포보다 혈액 세포를 만드는 기능 및 면역 기능이 뛰어나 난치성 질병 치료에 대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중한 제대혈 보관은 아기의 건강과 가족의 행복을 위해서는 꼭 필요합니다.
  • 제대혈을 채취했는데 보관할 수 없는 경우도 있나요?
    (1) 임산부가 감염성 질환에 감염된 경우

    (2) 제대혈 및 산모혈액의 감염성 질환검사나 무균검사 결과가 양성인 경우

    (3) 주치의의 의학적 소견으로 제대혈 채취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된 경우

    (4) 채취된 제대혈의 양이 40 ml 이하로 동결보관하기에 부족한 경우

    (5) 제대혈 내의 세포 수와 생존력이 동결보관하기에 부적당한 경우

    위의 내용에 해당될 경우에는 제대혈을 동결보관을 하실 수 없습니다. 
    (단, (4), (5)의 경우 산모의 동의 하에 보관하여 드립니다. 의학 및 세포생물학의 급진적인 발전에 따라 적은량의 혈액세포라도 치료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제대혈을 보관할 수 없는 경우 환불도 가능한가요?
    제대혈 보관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지불하신 제대혈 보관비용을 모두 환불해 드립니다.
  • 채취는 어느병원에서 가능한가요?
    제대혈 채취는 세원셀론텍(주) 베이비셀의 협력병원이 아니라도 산모님께서 출산하시는 전국 어느 산부인과에서도 가능합니다.
  • 세원셀론텍(주) 베이비셀이 다른회사와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1) 세원셀론텍(주)은 오랜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한 세포치료제 전문회사로서 이미 의료보험 등재 세포치료제를 출시한 회사이기 때문에 세포를 다루는 기술이 남다릅니다.

    2) 국내/국제 표준에 따른 냉동 보관시스템을 이용하여 세포 냉동 및 보관은 물론 출고 시 온도 변화 차단으로 세포 생존률을 극대화하였으며 질소량의 자동 모니터링 및 온도 변화나 질소량에 따른 자동경고(알람)가 가능한 통제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3) 제대혈로부터 세포를 분리하는 기술을 미국 뉴욕 혈액은행과 동경 제대혈 은행에서 제안한 기준을 근거로 마련한 지침서에 의해 국내 우수의약품제조관리기준(KGMP)시설을 인증받았으며, 우수실험실 운영규정(GLP)에 적합한 자격을 갖춘 전문연구원에 의해서 시행합니다.

    4) 제대혈 유핵세포(조혈모세포 포함)의 분리 및 보관실의 청정도를 일반적인 실험실보다 훨씬 높은 청결 상태(1입방 피트당 먼지가 10,000개 이하)로 유지하여 외부의 오염으로부터 제대혈을 안전하게 분리·보관합니다.

    5) 채취된 제대혈은 15도에서 25도 사이의 온도에서 보관하여야 하기 때문에 실온 유지되는 제대혈 전용 자동온도 조절 보관함을 갖추고 있는 전용수거 차량으로 안전하게 운송합니다.

    6) 철저한 감염성 질병 검사를 사전에 실시하여 제대혈 보관의 가능성을 조기에 진단하여 차후에 제대혈 조혈모세포 이식이 필요한 경우 사용되어질수 있도록 합니다.

    세원셀론텍(주) 베이비셀은 보건복지부로부터 제대혈 위탁∙채취∙검사∙등록∙제조∙보관∙품질관리∙공급에 관하여 가족 제대혈은행 허가를 받았으며, 정기적으로 시행되는 제대혈관리업무 심사를 받아 그 적합성을 인정받습니다.

    감사합니다.
  • 쌍둥이일 경우 두 명 모두 보관 해야 되나요?
    쌍둥이 형태는 일란성이어서 태반이 하나인 경우, 이란성이라도 태반이 하나인 경우 등 매우 다양합니다.

    일란성 쌍둥이의 경우 1난자+1정자가 수정 후 분리되면 유전자가 완벽히 일치하나,1난자+2정자의 경우 100%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란성의 경우 유전자형이 다를 수 있으므로 두 unit을 각각 채취 합니다.

    사실, 분만 전까지는 쌍둥이의 정확한 형태를 알 수 없고 제대혈 양이 적기 때문에 쌍둥이 모두의 제대혈을 보관하는 편이 좋습니다.
  • 제대혈 보관후 여러 번 사용이 가능한가요?
    골수이식을 대신해서 매우 높은 효용가치가 있는 제대혈의 한계점은 채취할 수 있는 혈액량이 극히 제한적이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한번 밖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체외 증폭을 통해 세포수를 늘려서 이식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며, 이미 해외에서는 많은 성공사례가 발표되고 있습니다.
  • 조혈모세포의 가족간의 사용범위는? (외가쪽도 사용이 가능한가요?)
    보관된 제대혈 조혈모세포는 아기 자신의 것이므로 우선적으로 아기가 사용할 수 있으며 아기의 직계 가족, 즉 부모 및 형제 자매는 조직적합성항원 (HLA Type)의 일치율이 타인보다 훨씬 높기 때문에 사용 가능성 또한 높습니다.
    아기의 나머지 가족도 조직적합성 항원의 일치율을 확인한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몇 년동안 보관이 가능한가요?
    미국 인디아나 대학 Broxmeyer박사의 2003년도 연구결과에 따르면 15년간 제대혈을 동결보관 한 후 해동하였을 때 세포를 임상적으로 사용하는데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보고하였습니다.(PNAS 100(2):645-650)

    제대혈 조혈모세포는 엄격한 절차와 품질관리로 분리·보관이 이루어진다면 반영구적으로 보관이 가능합니다.
  • 계약을 하고 난 후에 제가 해야 할 일은 어떤 것이 있나요?
    제대혈 보관 계약을 하신 후 산부인과 방문 시 수령하신 키트 속의 채취 스티커를 담당 주치의에게 전달하여 병원 진료기록서의 앞면에 부착할 수 있도록 하고, 제대혈 보관 의사를 밝힘니다. 번거로우시더라도 분만 당일 병원으로 출발하시기 전, 그리고 분만 직후에 베이비셀 콜센터(080-012-3579)로 전화를 걸어 출산을 알려주시면 채취된 제대혈의 빠른 수거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 채취는 누가 하나요?
    제대혈은 아기 출산 후 탯줄이 아기와 분리되고 태반이 엄마의 몸에서 완전히 만출된 다음에 의료인이 의사의 감독 하에 채취하거나 의사가 직접 채취합니다.
    제대혈 채취는 아기 출산 직후 바로 이루어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처음 지불한 보관비용 외에 추가비용은 있나요?
    처음에 계약하실 때 지불하신 금액 외에는 계약기간 동안 더 이상의 추가 비용은 없습니다.
    계약 시 제대혈 보관을 위하여 지불하신 금액에는 제대혈은행 등록비를 비롯하여 제대혈 조혈모세포층 분리ᆞ공정비, 제대혈 및 산모혈액의 감염성질병 검사비, 보관기간동안의 제대혈 조혈모세포 동결 보관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계약기간 동안 제대혈이 잘 보관되고 있는지 어떻게 확인 할 수 있나요?
    저희 세원셀론텍 제대혈은행에서는 홈페이지인 베이비셀 (http://www.babycell.com) 에 제대혈 보관을 하신 산모님을 위한 제대혈 보관 조회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대혈 보관 조회 페이지에는 제대혈 보관 기간에 따른 보관 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보관기간, 보관비용등 총체적인 정보를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계속적인 우편, e-mail을 통한 제대혈 조혈모세포의 보관 상태를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기존 오프라인 계약 산모님께서는 베이비셀 홈페이지에 가입하셔서 정확한 e-mail 정보를 기입하시면, 제대혈 보관 정보 및 베이비셀에서 실시하는 이벤트 정보등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세원셀론텍(주)이라는 곳을 어떻게 믿고 맡길 수 있죠?
    1) 세원셀론텍㈜은 오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한 세포치료제전문회사 로서 이미 의료보험 등재 세포치료제를 출시한 회사이기 때문에 세포를 다루는 기술이 남다릅니다.

    2) 미국 FDA에서 제시하고 있는 세포ㆍ조직 공정 가이드라인(CGTP)을 엄격히 준수하여 완벽한 제대혈 보관 시스템을 세원셀론텍㈜ 에서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3) 제대혈로부터 세포를 분리하는 기술을 미국 뉴욕 혈액은행과 동경 제대혈은행에서 제안한 기준을 근거로 하여 마련한 지침서에 의해 국내에서 인증하는 자격(GMP, GLP)을 갖춘 석사급 이상의 연구원들이 안전하게 시행합니다.

    4) 제대혈 조혈모세포 분리 및 보관실의 청정도를 일반적인 실험실보다 훨씬 높은 청결 상태(1입방 피트당 먼지가 10,000개 이하)로 유지하여 외부의 오염으로부터 제대혈을 안전하게 분리·보관합니다.

    5) 채취된 제대혈은 15도에서 25도 사이의 온도에서 보관하여야 하기 때문에 실온으로 유지되는 제대혈 전용 자동온도 조절 보관함을 갖추고 있는 전용수거차량으로 안전하게 운송합니다.

    6) 제대혈의 안전한 보관을 위하여 UPS(무정전전압장치)와 화재진압시스템을 갖추어 비상사태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 가족 중에 암이나 성인병 등에 걸린 적이 있을 경우도 보관이 가능한가요?
    예 가능합니다.
    감염성 질환을 제외한 유전적 질환의 경우에는 산모 또는 보호자의 동의하에 보관하여 드립니다.
  • 보관 중에 보관 상의 문제로 인하여 사용할 수 없게 되었을 경우 어떻게 되나요?
    세원셀론텍㈜ 제대혈은행 베이비셀은 국제 및 국내 기준에 적합한 냉동보관시스템을 갖추고 안전하게 운영됩니다.

    저희 세원셀론텍㈜은 대한민국기술대전 은상 및 IR52장영실상 수상, 신기술 인정(KT마크) 획득에 이르기까지 세계적인 세포기술력을 인정 받고 있는 세포치료제 전문기업 입니다. 아이의 미래를 염려하는 소중한 엄마의 마음으로 맡겨주신 제대혈의 세포 하나 하나에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전문적인 연구원들에 의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기술을 이용해 모든 공정과 보관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므로 염려하시는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만약 당사의 귀책사유로 보관중인 제대혈 조혈모세포의 손상이 발생하여 사용할 수 없게 될 경우 보관비용 전액을 환불하고 아기본인 및 직계가족이 질병 치료를 위해 제대혈 이식을 필요로 하여 국내에 보관된 기증제대혈을 사용하게 될 경우 제대혈 공급에 소요된 비용을 당사에서 1회 제공하며 (첨부서류 : 공급소요비용 납입증명서류) 제대혈 보관 배상 책임보험 기준에 의해 최대 1억 원까지 보상합니다.
  • 산모혈액검사는 어떤 검사인가요?
    저희 세원셀론텍㈜ 베이비셀에서는 아기의 제대혈과 함께 산모의 혈액도 채취하여 감염성 질병 검사를 시행합니다.
    B형간염, C형간염, 거대세포바이러스, 후천성면역결핍증, 인체T림프영양성바이러스, 매독과 같은 감염성 질환에 대한 검사를 시행합니다.
    이 검사는 산모님께서 보관 의뢰하신 제대혈이 이식에 사용될 경우 보관된 제대혈 조혈모세포의 안전성을 보증하는 필수적인 절차입니다.
  • 세원셀론텍(주)의 안전성을 국가로부터 인정 받았나요?
    생물학 제제에 대한 우수의약품제조품질관리기준(KGMP) 시설을 인증받았으며, 우수 실험실 운영 규정 (GLP)에 적합한 자격을 갖춘 전문 연구원이 완벽한 폐쇄시스템 하에서 조혈모세포를 분리·보관합니다.
  • 15년 이상 제대혈을 보관해도 나중에 사용할 수 있나요 ?
    현재 영하 196도에서 안정적으로 보관된 제대혈세포의 생존에는 문제가 없다고 이미 밝혀진 바 있습니다. 1) 2)

    전 세계 어느 곳이나 반영구적인 사용을 목적으로 제대혈을 보관하고 있으며,보관기간은 다음의 근거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1) 2003년 미국 인디아나 대학 Broxmeyer박사의 2003년도 연구결과에 따르면, 15년간 제대혈을 동결보관 하였을 때 세포를 임상적으로 사용하는데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3)

    (2) 뉴욕주의 보건국의 제대혈 보관지침에 보면, 영하 196도에서 안정적으로 보관된 세포는 보관 당시와 동일한 생존으로 가지고 있어서 유효기간을 설정할 필요가 없다라고 되어 있으며, 모든 초저온 냉동보관 관련 과학자들도 보존기간을 규정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3) 15년을 기본 제대혈 보관기간으로 정하게 된 것은 유수한 외국의 연구 보고를 토대로 한 것입니다.

    세원셀론텍㈜ 베이비셀에서는 제대혈 보관용 액체질소탱크를 이용하여 최소 15년이상 반영구적으로 완벽하게 세포가 생존할 수 있도록 최상의 안전한 보관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참고 자료 >

    1) Kobylka, P. Preservation of Immunological and Colony-Forming Capacities of Long-term(15years) Cryopreserved cord blood cells. Transplantation. 1998;65(19):1275-1278.

    2) H Mugishima et al. Effects of long term cryopreservation on hematopoietic progenitor cells in umblical cord blood. Bone marrow transplantation 1999;24(4): 395-396.

    3) Hal E. Broxmeyer, Edward F. Srour, Giao Hangoc, Scott Cooper, Stacie A. Anderson, and David M. Bodine. High-efficiency recovery of functional hematopoietic progenitor & stem cells from human cord blood cryopreserved for 15 years. Proc Nati Sci U.S.A. 2003;21:100(2):645-650.
  • 제대혈에 대해서 어떠한 검사를 하고 보관하게 되나요?
    (1) 세원셀론텍㈜ 제대혈은행 베이비셀은 전문 검사 기관에 제대혈과 산모혈액의 감염성질병 검사를 의뢰하여, 그 결과가 안전하다고 통보된 제대혈만을 제대혈 보관용 액체질소탱크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만약, 임산부의 감염성 질병이나 제대혈의 세균 배양 검사에서 양성일 경우에는 보관을 하지 않고 산모님에게 통보하여 저장이 되지 않음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2) 제대혈의 조혈모세포 이식 전 검사에 대비해 보관된 제대혈과 동일한 별도의 2개의 작은 튜브에 제대혈으로부터 분리된 세포를 보관하게 되고, 이식센터로 이식시 같이 보내지게 됩니다. <그림1참조>



    <그림1> 제대혈을 보관하는 혈액 저장 용기 (붉은색 실선이 이식 전 검사를 위한 2개의 튜브)

    (3) 감염성 질병에 대한 검사를 추가로 실시하는 경우를 대비해 분리된 혈장을 별도로 동결 보관 하고 있습니다.

  • 제대혈 조혈모세포는 소아만 쓸 수 있나요 ?
    제대혈은 소아에서 뿐아니라 성인에게도 이식이 가능합니다. 세계적으로 500 증례에 가까운 제대혈 조혈모세포의 이식 중 30% 이상이 성인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2001년 조혈모세포 양이 부족한 경우 두 개를 혼합하는 방법으로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성인에게 이식하여 높은 이식 성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1)


    < 참고 자료 >

    1) Creation a double chimera after the transplantation of umblical cord blood from two partially matched unrelated donors. N England J Med 2001;344(24): 1870-1871.
  • 제대혈 조혈모세포이식은 언제부터 시작되었나요 ?
    1988년 프랑스에서 판코니 빈혈 환자에게 동생의 제대혈을 이용한 제대혈 조혈모세포 이식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이후 2007년 현재 전세계적으로 혈연간, 비혈연간의 제대혈 조혈모세포 이식이 총 9500여 건 이상 보고 될 정도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15년의 역사를 통해 의학적 치료의 효용성을 인정받고 있는 제대혈 조혈모세포이식은 계속적으로 급격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가까운 일본에서는 1999년 이후 급격한 이식의 증가로 1,000여건 이상의 이식이 시행되었고, 골수이식보다 이식수도 증가하고 환자의 생존율도 더 좋았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6년 대구 계명대 동산의료원에서 재생불량성 빈혈환자에게 제대혈을 이식한 이후 2006년 12월 까지 300례의 성공적인 제대혈이식을 통하여 환자들에게 건강을 찾아주었으며 국내의 제대혈조혈모세포이식의 효용성이 크게 부각되어 활발한 증가 추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됩니다.

  • 제대혈 조혈모세포이식의 성공률은 어느 정도인가요 ?
    제대혈 이식 성공률은 골수이식과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골수이식에 비해 거부반응, 합병증 등의 발생빈도가 낮고 발생한다 하더라도 그 심각성 또한 낮아 더 좋은 치료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골수이식과 동일한 치료효과를 발표하고 있고, 동일한 환자의 조건에서는 골수이식보다 제대혈의 조혈모세포이식은 20%이상 더 좋은 결과를 가지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1,2)



    < 참고 자료 >

    1) Current status of cord blood banking & transplantation in the United States & Europe. Biolog Blood Marrow Transplantation. 2001;7(12):635-645.

    2) A Clinical comparison of unrelated cord blood transplantation & unrelated bone marrow transplantation for adult patient with acute leukemia in complete remission. Birtish Journal of Hematology 2002;118:140-143.



  • 제대혈의 조혈모세포이식이 필요할 때 보관된 타인의 제대혈을 이식받으면 되지 않을까요 ?
    보관된 제대혈을 기증 받을 수 있어서 내 아이의 제대혈을 따로 보관할 필요가 없지 않을까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태어날 아이의 제대혈을 보관할 경우 다음과 같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혈연간 제대혈 조혈모세포이식은 비혈연간보다 부작용이 생길 확률이 더 적습니다. 혈연간 이식편대 숙주반응(GVHD)이 5%인데 반해, 비혈연간은 20% 입니다.

    (2) 혈연간 제대혈 이식시 본인가족의 치명적인 질병이나 유전적인 문제를 알고 미리 확인이 가능하지만, 비혈연간은 제대혈 이식시 기증자의 치명적인 질병이나 유전적인 결함을 모르고 이식을 할 수도 있습니다.

    (3) 혈연간 제대혈 조혈모세포이식은 비혈연간 이식보다 환자의 생존율이 높습니다.1)

    (4) 가족 제대혈은행은 이식이 필요할 때 즉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환자에게 적합한 최고의 제대혈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최대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이식의 성공률과 환자의 생존율에 직접 영향을 미칩니다.


    < 참고 자료 >

    1) Gluckman E et al. Outcome of cord-blood transplantation from related and unrelated donors. Eurocord Transplant Group and the European Blood and Marrow Transplantation Group. N Engl J Med. 1997;337(6):373-81.